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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권과 사회복지
<김원천의 복지칼럼>
김원천
 “인권은 보다 정의롭고, 평화롭고, 지속적으로 생존 가능한 세계를 만들고자 하는 사람들을 하나로 결집시키는 중요한 슬로건이 되는 것이다.” (짐 아이프, 2001).
 
 사회복지가 문화적, 사회적, 정치적 배경에 기초하여 형성되고, 이는 급진적이고 적극적인 진보적 운동의 형태로 보여 질 수 있다. 그럼으로 사회복지에 대한 정의는 여러 형태로 해석될 수 있다. 이는 다양한 실천의 형태로 나타나는 이점이 있지만, 대체적인 상황을 굳이 억지스럽게 전개해 나갈 수 있는 위험도 있다.
 
 사회복지에서의 인권은  ‘당사자주의’, ‘자기결정권’이라는 단어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소위 전문가라고 하는 사람들에 의해 일반적 해석이 난무하여 단편적으로 접근이 되는 경우도 적지 않다. 인권은 어떤 형태로든 존재한다. 그리고 인권은 공통의 인간성을 구성하는 것이 무엇인지에 대한 끊임없는 대화와 상호작용을 통해 구축된다.
 
 이상의 내용이 어렵다면, 로크(Locke)의 주장을 예로 들어본다. 로크는 ‘태어나면서부터 우리는 모두 평등하며, 자연적으로 똑같은 권리를 획득한다’라고 개념 지었다. 로크 이후 자연적인 인권은 이해하는 방법에 대한 추론적인 것만을 제시하게 된다.
 
 인권은 한 사람을 완전한 사람으로 만드는데 필수적이면서 또한 인간적인 사회를 만드는데 필수적인 요소이다. 인권에 대한 정의는 사회적, 문화적, 정치적인 배경을 전제로 객관적일 수 있기 때문이다.
 
 인권의 관점에서 사회복지와 사회복지를 전문적이라는 용어로 사용한다는 자체가 클라이언트에 대한 사회복지사(종사자)의 특권적 지위를 인정하게 하는 느낌이 든다. 반면, 워킹푸어(working poor), 노인학대(elder abuse), 장애인의 전인재활(CBR), 중증장애인의 자립생활(independence living), 복지의 당사자주의(consumerism), 지역사회행동(social action) 등의 누군가의 더 나은 삶을 위한 힘(?)으로 사용되는 특권적 지위라면 이 사회는 사회복지, 사회복지전문직, 인권을 어떻게 정의할 수 있을까?
 
 현실적으로 사회복지는 아직까지 사회복지실천을 통하여 결과보다는 과정과 그 자체에 의미가 있다. 사회복지대상자를 위한 원칙을 고수하는 전문직(!)으로서 더 나은 인권 기반의 사회복지를 전개해나가야 하는 숙제는 불변하다. 어찌 보면 사회복지가 보다 정의롭고, 평화롭고, 지속적으로 생존 가능한 공동체를 만들고자 하는 행위가 아닐까 한다.
 

▲ 김원천 관장
김원천
- 現) 충청남도노인보호전문기관 관장
- 現) 한남대학교 평생교육원 강사
- 現) 호서대학교 외래강사
- 現) 호서대학교 학교기업 호서노인복지컨설팅 선임연구원
- 現) 노인학대예방교육 전문 강사
- 호서대학교 문화복지대학원 석사
- 나사렛대학교 사회적기업MBA과정 1학기수료
- 충청남도지사 표창(2003)
- 충청남도사회복지협의회장상 표창(2005)
- 충남사회복지혁신사업단 호서대팀 케어프로그램 공모전 우수상 수상
- 보건복지부장관상 표창(2011)
- 수도기계화보병사단장표창(보안웅변대회)
- 나사렛대학교, 공주영상대학 외래강사 역임
<저서>
- 지역사회복지프로그램, 2005. 공동저
- 한국장애인학회 창간호, 「복지플러스네트워크 프로그램」 게재
- 김원천 관장 이메일 : kwc@hoseowelfare.co.kr
 
C뉴스041 www.cnews041.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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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입력: 2011/06/07 [22:52]  최종편집: ⓒ C뉴스0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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